본문 바로가기

수학이야기/임용이야기

2015개정교육과정 수학과 6대 핵심역량 함양

- 문제 해결 능력
    1. 문제를 해결할 때에는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전략을 탐색하며 해결과정을 실행하고 검증 및 반성하는 단계를 거치도록 한다.
    2. 협력적 문제 해결 과제에서는 균형있는 책임분담과 상호작용을 통해 동료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3. 수학적 모델링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현상 등 다양한 맥락에서 파악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탐구하고 이를 일반화하게 한다.
    4. 문제 해결력을 높이기 위해 주어진 문제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해결하고 그 과정을 검증하는 문제 만들기 활동을 장려한다.

- 추론능력
    1. 관찰과 탐구 상황에서 귀납, 유추 등의 개연적 추론을 사용하여 학생 스스로 수학적 사실을 추측하고 적절한 근거에 기초하여 이를 정당화할 수 있게 한다.
    2.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을 도출하는 과정과 수학적 절차를 논리적으로 수행하게 한다.
    3. 추론 과정이 옳은지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반성하도록 한다.

- 창의 융합 능력
    1. 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산출할 수 있는 수학적 과제를 제공하여 학생의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킨다.
    2.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하게 하고, 해결 방법을 비교하여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거나 정교화하게 한다.    
    3. 여러 수학적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하거나 수학과 타 교과나 실생활의 지식, 기능, 경험을 연결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 기능, 경험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의사소통 능력
    1.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며, 수학적 표현을 만들거나 변환하는 활동을 하게 한다.    
    2. 수학적 아이디어 또는 수학 학습 과정과 결과를 말, 글, 그림, 기호, 표,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다른사람들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게 한다.
    3.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면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수학적 아이디어를 표현하며 토론하게 한다.

- 정보처리능력
   1. 실생활 및 수학적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자료를 탬색하여 수집하고, 목적에 맞게 정리, 분석, 평가하며, 분석한 정보를 문제 상황에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게한다.
   2. 교수 학습 과정에서 적절한 교구를 활요한 조작 및 탐구 활동을 통해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3. 계산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교수 학습상황에서의 복잡한 계산수행,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문제해결력 향상 등을 위하여 계산기,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를 이용할 수 있게 한다.

- 태도 및 실천 능력
   1. 수학을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현상과 관련지어 지도하여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알게 하고, 수학의 역할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게 한다.
   2.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호기심과 자신감을 갖고 수학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끈기있게 도전하도록 격려하고 학습동기와 의욕을 유발한다.
   3. 학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을 수행하며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자주적 학습습관과 태도를 갖게 한다.
   4. 수학적 활동을 통하여 정직하고 공정하며 책임감있게 행동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도전하는 용기있는 태도,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태도, 논리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제시하고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하는 태도를 갖고 이를 실천하게 한다.

'수학이야기 > 임용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뽀모도로 타이머 어플  (0) 2020.01.09